- 홈
- <
- Korea ABC
- <
- ABC설립운동
- 인쇄매체의 광고지면을 팔기위해서, 잡지발행사는 광고수주를 위한 막상막하의 경쟁을 벌이고 있는 다른 매체들 보다 우위에 있을 수 있도록 상대적 강점을 보장하는 신뢰할 만한 정보가 필요하다. 세계적인 매체발행인으로서 전세계에 걸쳐 독립적인 부수공사기구가 설립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 -Media Agency Director -IFABC홈페이지에서
우리나라에 ABC가 처음 소개된 것은 1956년판 '대한신문연감'이며, 1960년과 1961년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전문지인 '새광고'가 두차례에 걸쳐 ABC문제를 다루면서 외국ABC의 소개와 국내에서의 ABC 필요성을 제기하였습니다.
1963년에는 한국ABC연구소가 발족하여 세계 각국의 ABC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연구 활동을 추진하면서 1967년에는 ABC협회 창립을 목적으로 한국ABC연구회가 발족되어 1972년에 'ABC란 무엇인가', 1973년에 '세계의 ABC' 등을 번역, 발간하는 등 ABC제도의 본격적인 도입을 위해 노력했으나 더 이상의 발전을 보지 못한 채 해산되고 말았습니다. 1982년에는 한국ABC연구소(소장 서순일)가 설립, 국제ABC연맹의 활동과 동향 등을 자세히 소개하였습니다. 1985년 신문의 날에는 당시 이원홍 문화공보부장관이 부수공개문제를 정부측에서는 처음으로 공식 제기함으로써 ABC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표명하였습니다.
같은 해 신문협회에서도 ABC협회 설립을 위한 ABC준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ABC협회 설립움직임이 있었으나 더 이상 구체화되지는 못했습니다. 현재의 한국ABC협회 설립은 1988년 6월, 한국광고협의회(현 한국광고총연합회)가 ABC소위원회를 구성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소위원회는 서정우, 서순일, 송석환, 신인섭, 임응배위원으로 구성되어, 해외 ABC제도 운영실태 조사 등을 실시하여 ABC 설립 기반을 마련하고 협회 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을 벌였습니다.
소위원회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1989년 4월12일, 신문사 13명, 잡지사 3명, 광고주 8명, 광고회사 7명, 소위원회 위원 5명 등 36명이 참석한 발기인 대회를 개최하여, 정관(안)을 심의하고 창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이후 1989년 5월 31일 프레스센터에서 78개 창립회원(발행사 34개사, 광고주 27개사, 광고회사 14개사, 조사회사 3개사)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가 개최되어, 서정우 준비위원장을 초대회장으로한 한국ABC협회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23번째, 아시아에서 5번째로 ABC기구를 탄생시키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