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인증서는 인간에게 있어서 출생신고서가 중요한 것처럼, 매체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인증서가 없으면 당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Media Agency Director -IFABC홈페이지에서
세계의 ABC기구는 40개의 나라에서 자국의 매체, 광고환경에 맞게 설립, 운영되고 있습니다.
1914년 미국에서 최초로 ABC기구가 설립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주요 선진국에서 ABC기구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경우 1946년에 설립된 인도, 1952년에 설립된 일본을 비롯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홍콩 등에서 운영되고 있고, 2005년에는 중국에서도 ABC기구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90년대 공산주의 붕괴에 따라 헝가리, 체코, 폴란드, 루마니아, 러시아 등에서도 ABC기구가 설립되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ABC기구는 광고, 매체환경의 변화에 따라 인쇄매체 부수공사에 국한되었던 사업영역이 모바일, e-edition, 유선방송 가입자, 웹사이트 접속량 공사, 옥외광고, 박람회 및 전람회 관람자 조사 뿐 아니라 구독자조사 등 매체 수용자조사로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세계 ABC의 국제기구로는 국제ABC연맹(IFABC), 아시아·태평양ABC연맹(APABC), 유럽ABC연맹이 있습니다.
1963년 세계각국의 ABC기구가 모여 창설한 국제ABC연맹은 각국ABC간의 정보와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교환하고,
부수공사에 관한 적절한 기준과 통일성을 마련하며, ABC기구가 없는 국가에 설립을 권장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IFABC의 회장은 브라질 ABC의 Pedro Martins da silva입니다.
국제ABC연맹은 창설 당시 15개국으로 출발하여, 현재 40개국 36개 기구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ABC협회는 협회창립 이듬해인 1990년부터 준회원자격으로 참여해 왔으며, 1996년 공사보고서 발간에 따라 정회원이 되었습니다.
국제ABC연맹은 회원자격으로 첫째, 광고주, 광고회사, 발행사 3자가 참여하여 조직할 것, 둘째, 비영리 조직을 원칙으로 할 것, 셋째, 부수 그 자체만을 발표하며 사견이 개입되지 말 것, 넷째, 부수보고에 있어서 표준화된 용어와 정의를 가질 것, 다섯째, 자격을 갖춘 광고주, 광고회사, 발행사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것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제ABC연맹은 2년마다 세계의 부수공사(Circulation Auditing Around the World)라는 책자를 발행하여 각국
ABC기구의 구체적인 운영내역과 공사방법에 관한 사항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제ABC연맹 산하의 지역 단위별 국제기구로는 1977년에 설립된 유럽ABC연맹과 1990년에 설립된 아시아·태평양
ABC연맹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창립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ABC연맹은 현재 14개 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ABC발전을 도모하고, ABC기구가 없는 국가에 기구 창설을 권장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제ABC연맹 총회는 매 2년마다 개최되며 회원 입회승인 등 일반 안건에 대한 심의이외에도 회원 기구의
활동보고와 주요 관심사에 대한 토론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0년 10월 서울에서 제24차 총회가 열렸으며 2016년 스위스 아스코나, 2018년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총회가 개최되기로 결정되어 있습니다.
국제ABC연맹은 회원 총회이외에 긴급사항이나 실무사항을 논의할 상임위원회가 구성되어 회원 총회에서 부여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맹 임원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